티스토리 뷰

 


요즘은 꽃을 식물도감에서 하나하나 찾을 필요 없이 이름을 검색하거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꽃 이름을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때에 사진으로 식물이름찾기 어플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식물이름찾기 어플 TOP 3 무료!
1.모야모
2.구글
3.다음

 

 

1.모야모


모야모(Moyamo)는 일종의 식물도감으로, 직접 질문을 작성하여 글을 게시하면 함께 모야모를 사용하는 다른 유저들이나 식물에 박식한 전문가들이 댓글로 식물의 이름을 알려줍니다. 이들은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꽃의 이름을 알려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해시태그를 눌렀을 때 그 꽃·풀·나무의 학명, 이름, 생장형태, 종류, 원산지, 서식하는 장소 등의 자세한 정보를 꼼꼼히 둘러볼 수 있습니다. 식물에 대해 적당히 박식한 고수들이 답변해주기 때문에 식물도감보다도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이름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을 같이 얻을 수 있어 유익합니다. 꼭 식물이 아닌 길이나 화단에서 볼 수 있는 벌레의 사진을 찍어 물어봐도 답변이 올 정도로 정원 관련해서는 모르는 게 없는 식물 고수들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달아주고 있습니다. 1:1 질문 답변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답변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댓글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정보 취득에 가장 적합합니다. 모야모에서는 꽃 검색 기능에 더불어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게시판, 식물 간련 물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도 운영되고 있으니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구글


구글 어플리케이션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PC 버전이나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구글에는 없는 '구글 렌즈' 기능을 이용해 식물 이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어플을 실행한 후 검색창의 오른쪽 카메라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카메라에 연결되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름을 찾아보고 싶은 식물의 사진을 찍으면 바로 검색되며 가장 비슷한 형태와 모양을 가진 식물이 도출됩니다. 사진을 찍은 꽃의 이름은 구글 내에 올라와있는 정보 중에 검색되며 존재하지 않을 경우 정확한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게시된 다른 포스트에 사용된 사진이 이미지와 비슷할 경우 연관 이미지로 함께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식물도감 등 학문적인 내용만이 아니라 그 꽃을 볼 수 있는 지역이라든지 케어 방법 등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가다 논문이나 학술 정보도 연관으로 뜨면 읽어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찍어 놓은 꽃이나 풀, 나무의 사진들을 이용해 좋은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면으로 꽃 이름을 검색하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구글은 한국에서만 지원되는 검색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꽃 사진을 찍어 이름을 찾아볼 때 검색결과가 영문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다음


다음 어플을 실행한 후 검색창 오른쪽의 꽃 아이콘 > 꽃 검색을 누르면 카메라와 연동되어 꽃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 꽃 모양의 그림이 보이는데 꽃의 정면을 이 그림의 윤곽에 맞추어 셔터를 누르면 검색의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검색 결과로 꽃의 검색 일치도와 함께 꽃의 이름의 보이며 비슷한 꽃들을 함께 띄워주기 때문에 검색결과에 신뢰가 가는 편입니다. 다만 해당 꽃의 이름과 일치도, 비슷한 형태의 다른 꽃들만 간단하게 뜨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검색 결과를 더 살펴보거나 인터넷 식물도감을 이용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활짝 핀 꽃의 이름은 정확하게 검색될 수 있지만 아직 망울이 덜 열리거나 나무, 풀 등의 정보는 잘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다음 어플의 꽃 검색을 이용하면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도 쉽고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자세한 안내와 눈에 띄는 그림이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돋보입니다.

 


사람과 친해질 때 상대방의 이름을 아는 것부터 시작하듯이 식물들의 이름을 직접 알아볼수록 봄의 수선화에, 가을의 코스모스에 친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사진으로 식물이름찾기 어플을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평소의 산책길에서도 소소한 다정함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